최근 아파트의 가격이 너무 올라 부담들 되실 텐데요. 1인이나 2인 가구의 경우에는 오피스텔도 살기에는 괜찮기 때문에 오피스텔을 보고 계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비 부담이 크다는 얘기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아래에서 오피스텔 관리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붙박이 가구와 빌트인 가전제품이 갖춰져 있고, 건물 내에 편의시설이 들어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수요가 있는 주거공간이지만 편한 만큼 관리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인 비싼 관리비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오피스텔 관리비 줄이는 방법 4가지
1. 세대수 많은 곳 고르기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가 적은 아파트에 비해 관리비가 적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그 이유는 바로 공용관리비는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에 대한 관리비인데 이를 총세대수로 나눠 부과하기 때문에 세대수가 많을수록 그 금액이 적어지기 때문이죠.
마찬가지로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공용관리비가 적게 나오려면 세대수가 많은 오피스텔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상업시설이 많으면 편리하긴 하지만 건물 내 상업시설이 많을 경우 많은 사람이 공용 부분을 이용하기 때문에 관리비 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업시설이 적은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개별 난방식 오피스텔 고르기
오피스텔 관리비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냉난방비인데요. 냉난방 방식은 중앙 냉난방과 개별난방으로 나뉘는데 중앙냉난방은 집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방식이고, 개별난방은 각 방이나 특정 공간만 단독으로 열원을 설치하여 온도를 높여주는 방식입니다.
오피스텔에 거주하실 계획이라면 중앙 냉난방 방식보다는 개별 냉난방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개별 냉난방 방식의 경우 내가 쓴 만큼만 지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개별 냉난방 방식의 경우 중앙 냉난방 방식보다 월세가 조금 비싸긴 하지만 실제로 관리비 절약분을 계산해보면 개별 냉난방 방식이 더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3. 관리비 항목 살펴보기
오피스텔 계약을 하기 전에 미리 관리비 항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부분의 확인 없이 입주한 경우 별도로 인터넷 요금이나 주차료 등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별도로 발생하는 금액은 기본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관리비 지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살고 있는 동안 고정지출 비용이 커져 상당한 부담이 되니 꼭 관리비 항목을 체크해서 기본 관리비에 포함이 되어 있는지, 무료로 제공되는 항목은 무엇이 있는지 꼭 확인하고 입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관리비를 줄이는 팁은 아니지만 오피스텔 세입자의 경우 이사를 갈 때 그동안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던 장기수선충당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장기수선충당금은 배관, 승강기 등 오피스텔의 주요 시설을 수리 또는 교체하거나 건물의 안전화 등 장래에 수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원래는 이 비용을 집주인이 내야 하지만 통상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세입자가 미리 납부하고 나중에 집주인에게 보증금과는 별도로 돌려받게 되는 것이죠. 모르고 그냥 이사를 가버리시면 아까우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장점이 상당히 많은 거주공간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들 잘 활용하셔서 오피스텔을 고르거나 거주하고자 하실 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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